Duplicate

OBT Task : 2. 반품/관리 (유저 주문 반품 요청/철회, 셀러 반품 관리)

정의 목적 및 운용 방식

Task의 목표 User Storyline에 대한 합의 및 그에 따른 세부 Feature를 정의하고, 파트별 진행 상태를 공유합니다.
각 세부사항을 파트별 확인 및 체크하고, Issue 사항은 항목별 Note에 작성하고, 논의하여 결정사항을 반영합니다.

Stroyline

1.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[배송 완료] 상태의 주문에 대해 [반품 요청]을 할 수 있다.
2.
[반품 요청]시 유저와 셀러는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3.
셀러가 [반품 요청]된 상품을 확인하고, [승인/반려] 처리를 할 수 있다.
4.
유저가 [반품 요청]된 주문을 [반품 철회]할 수 있다.
5.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셀러의 [반품 승인] [반품 반려] 처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.
6.
유저는 반품이 반려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7.
유저가 [반품 완료] 시점에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8.
반품 사유가 판매자 귀책일 경우 유저는 반품 수거 완료 이후 환불 처리 받을 수 있다.
9.
유저&셀러는 반품/환불 처리 과정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Task구분
No.
User Story
Detail/논의필요
Feature
OBT 필요/충분 조건
진행(기획)
진행(디자인)
진행(iOS)
진행(AOS)
진행(adm)
진행(BE)
일정(기획)
일정(디자인)
일정(iOS)
일정(AOS)
일정(adm)
일정(BE)
Note(issue, etc.)
Resources
2. 반품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배송 완료 상태의 주문에 대해 반품 요청을할 수 있다.
필요
완료
리뷰중
리뷰중
완료
2022/05/27
2022/05/27
2. 반품/관리
반품 요청시 유저와 셀러는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카톡 알림 [셀러] 메일 알림
필요
완료
-
-
-
-
2. 반품/관리
셀러가 반품 요청된 상품을 확인하고, 승인/반려 처리를 할 수 있다.
- 반품 요청 주문 확인 - 반품 요청 사유 확인 - 반품 승인 - 반품 반려 - 반품 반려 시 사유 입력
필요
완료
-
-
리뷰중
완료
2022/05/12
2022/05/27
2022/05/25
2. 반품/관리
유저가 반품 요청된 주문을 반품 철회할 수 있다.
반품 철회
필요
완료
완료
리뷰중
진행중
완료
2022/05/27
2022/05/27
2022/05/25
2. 반품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셀러의 반품 승인/반려 처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.
취소 상태 확인
필요
완료
완료
리뷰중
진행중
완료
2022/05/27
2022/05/27
2022/05/25
2. 반품/관리
유저는 반품이 반려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반려 사유 확인
필요
완료
완료
리뷰중
진행중
완료
2022/05/27
2022/05/27
2. 반품/관리
유저가 반품 완료 시점에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알림톡 제공
필요
완료
-
-
-
-
2. 반품/관리
반품 사유가 판매자 귀책일 경우 유저는 반품 수거 완료 이후 환불 처리 받을 수 있다.
반품 수거 완료 처리 반품 완료 처리 → 환불 처리
필요
완료
-
리뷰중
진행중
완료
2022/05/12
2022/05/25
2. 반품/관리
유저&셀러는 반품/환불 처리 과정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반품/환불 처리 상태 확인
필요
완료
완료
리뷰중
리뷰중
리뷰중
완료
2022/05/27
2022/05/27
2022/05/27
2022/05/25

테스트 진행사항

Task구분
No.
Storyline
Detail
Feature
OBT 필요/충분 조건
Test 사항
결과(AOS)
결과(iOS)
결과 상세(AOS)
결과 상세(iOS)
확인일(AOS)
확인일(iOS)
개발반영(AOS)
반영일(AOS)
반영일(iOS)
Note(issue, etc.)
Resources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배송 준비중 상태의 주문에 대해 취소 철회를할 수 있다.
취소 요청 이후 취소 철회
[유저] 취소 철회
필요
1. 결제 수단별 결제 가능 여부 및 반영 확인 2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결제 수단 (카드 간편결제(1Qpay), 카카오페이, 계좌이체 성공) 2-1. 취소 철회: 철회 후 취소 요청 다시 할 수 없음 → 배송 처리전까지는 가능하도록 변경 필요 수정 완료
2022/05/17
완료
2022/05/16
2022/05/16
백엔드에서 취소요청/취소요청철회가 1회만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서 해당 사항 변경하면 바로 적용 가능 운영서버에서 해당 기능에 테스트가 성공하였습니다.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배송 준비중 상태의 주문에 대해 취소 요청을할 수 있다.
취소 요청 시 사유 입력
[유저] 취소 요청, 취소 사유 입력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-
2022/05/17
완료
2022/05/16
2022/05/16
1. 취소/관리
취소 요청/철회 시 유저와 셀러는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카톡 알림 [셀러] 메일 알림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테스트 불가
테스트 불가
미적용 상태 (5/18기준)
-
-
1. 취소/관리
셀러가 취소 요청된 상품을 확인하고, 취소 승인/반려 처리를 할 수 있다.
- 취소 요청 주문 확인 - 취소 요청 사유 확인 - 취소 승인 - 취소 반려 - 취소 반려 시 사유 입력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-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셀러의 취소 승인/반려 처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.
취소 상태 확인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완료
2022/05/17
2022/05/16
1. 취소/관리
유저는 취소가 반려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반려 사유 확인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완료
2022/05/17
2022/05/16
1. 취소/관리
유저가 취소 완료 및 환불 완료 시점에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알림톡 제공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테스트 불가
테스트 불가
미적용된 피처 (5/18기준)
-
-
1. 취소/관리
셀러는 취소 처리 이후 환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결제 상태 반영 → 환불 완료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2022/05/17
-
2022/05/16

셀러 어드민

Task구분
파트 구분
담당자
No
Detail
feature
우선순위
해결 여부
일정
비고
2. 반품/관리
IOS
구보성
2. 반품/관리
AOS
김지훈
2. 반품/관리
디자인
김설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