절차 | 절차 세부 | 액션 | 액션 구분 | 클라이언트 상태 | → 클라이언트 상태에 따른
주문 상세 화면 제공 액션 버튼 (버튼명) | 어드민 상태(결제) | 어드민 상태(배송) | 어드민 상태(클레임) | 비고 | 앱/어드민 특이사항 | |
결제 | 결제 완료 | 결제 | 클라이언트 | 결제 완료 | 취소 | 결제 완료 | 확인 완료 | ||||
결제 | 주문 취소 | 주문 취소 | 셀러 어드민 | 취소 완료 | X | 환불 완료 | 취소 완료 | ||||
배송 | 배송 준비 | 주문 확인 처리 | 셀러 어드민 | 배송 준비중 | 취소 요청 | 결제 완료 | 배송 준비중 | - | 확인 완료 | ||
배송 | 배송 | 송장 번호 입력 | 셀러 어드민 | 배송중 | 배송 조회, 배송 완료 | 결제 완료 | 배송중 | - | - 구매 확정: 프로세스상 구매 확정이 가능하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물건이 오지 않은 상태에 구매 확정이 제공되는 것은 잘 이해되지 않을 수 있고, 배송 추적이 불가하여 배송 완료처리를 직접할 수 있어야 하므로, 구매 확정은 배송 완료 처리 후 제공하는 것으로 제외 (2/17: 배송 솔루션 미사용 결정에 따른 업데이트) | 확인 완료 | |
배송 | 배송 완료 | 배송 추적 완료 | 셀러 어드민 (배송 추적 솔루션) | 배송 완료 | 반품 요청, 구매 확정 | 결제 완료 | 배송 완료 | - | 확인 완료 | ||
배송 | 구매 확정 | 구매 확정 | 클라이언트 or 셀러어드민(자동) | 구매 확정 | X | 결제 완료 | 구매 확정 | - | 확정 이후 반품 불가
부득이한 경우 발생시
셀러가 직접 환불 처리 | ||
취소 | 주문 확인 전 | 취소 | 클라이언트 | 취소 완료 | X | 환불 완료 | - | 취소 완료 | 취소 완료는 정산데이터에서 빠짐 | 정산 관련 탭이 없어서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 한 상황 | 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요청 | 클라이언트 | 취소 확인중 | 취소 철회 | 결제 완료 | - | 취소 요청 | - 취소 요청: 클라이언트에서 ‘취소 요청’이 들어온 상태
- 요청 후 N Day 이후 자동 ‘취소 완료’ 처리 (확정 필요) | 확인 완료 | 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철회 | 클라이언트 | 배송 준비중 | 취소 요청 | 결제 완료 | 배송 준비중 | 취소 철회 | 확인 완료 | 취소 철회시 유저에게 알림이 안감 | 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승인 | 셀러 어드민 | 취소 완료 | X | 환불 완료 | - | 취소 완료 | - 취소 완료: 취소 관리 메뉴에서 ‘취소 완료’ 처리 상태 | 확인 완료 | 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반려 | 셀러 어드민 | 배송 준비중 | 취소 요청 | 결제 완료 | 배송중 | 취소 반려 | 취소 반려시, 송장입력 필수 여부 확인, 그에 따라 배송 상태 변동 가능
→ 취소 반려 조건은 송장 필수
- 취소 반려: 취소 관리 메뉴에서 ‘취소 반려’ 처리 상태 | 확인 완료 | 취소 반려시 유저에게 알림이 안감 |
취소 | 송장 입력 후 | ‘구매 확정’ 외 다른 액션 불가
(→ 배송 솔루션 미사용으로 추적 불가하여 배송 완료 처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함, 2/17) | 클라이언트 | 배송중 | 배송 조회, 배송 완료 | - | - | 마지막 상태값 반영 | - 구매 확정: 프로세스상 구매 확정이 가능하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물건이 오지 않은 상태에 구매 확정이 제공되는 것은 잘 이해되지 않을 수 있고, 배송 추적이 불가하여 배송 완료처리를 직접할 수 있어야 하므로, 구매 확정은 배송 완료 처리 후 제공하는 것으로 제외 (2/17: 배송 솔루션 미사용 결정에 따른 업데이트) | ||
반품 | 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 | 반품 요청 | 클라이언트 | 반품 요청 | 반품 철회 | 결제 완료 | 배송 완료 | 반품 요청 | - 반품 요청: 클라이언트에서 ‘반품 요청’이 들어온 상태 | 확인 완료 | |
반품 | 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 | 반품 철회 | 클라이언트 | 배송 완료 | 반품 요청, 구매 확정 | 결제 완료 | 배송 완료 | 반품 철회 | 확인 완료 | ||
반품 | 배송 완료 / 반품 준비 | 반품 승인 | 셀러 어드민 | 회수 준비중 | X | 환불 요청중 | 반품 회수중 | 반품 승인 | - 반품 승인: 반품 관리 메뉴에서 ‘반품 승인’ 처리 상태 | 확인 완료 | |
반품 | 반품 중 | 반품 송장 입력 | 셀러 어드민 | 회수중 | X | 환불 요청중 | 반품 회수중
(반품 승인, 회수정보 입력/수정) | - | 확인 완료 | ||
반품 | 반품 회수 완료 | 반품 회수 완료 | 셀러 어드민 | 회수 완료 | X | 환불 요청중 | 반품 회수 완료 | - | - 회수 완료: 반품 관리 메뉴에서 ‘회수 완료’ 처리 상태 | 확인 완료 | |
반품 | 반품 완료 | 반품 완료 | 셀러 어드민 | 반품 완료 | X | 환불 완료 | 반품 완료 | 반품 완료 | 반품완료처리가 불가능함 | ||
반품 | 반품 반려 완료 | 구매 확정 | 클라이언트 / 마스터 | 구매 확정 | X | 결제 완료 | 구매 확정 | 반품 완료 | 6월 이후 고려 (1/13 논의 및 결정) | 반품완료처리가 불가능함 | |
반품 | 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 | 반품 반려 | 셀러 어드민 | 반품 반려 | 반품 요청, 구매 확정 | 결제 완료 | 배송 완료 | 반품 반려 | 6월 이후 고려 (1/13 논의 및 결정)
- 반품 반려: 반품 관리 메뉴에서 ‘반품 반려’ 처리 상태 |
구매확정이후 반품하는 경우 필요
→ 이부분은 향후 고려
•
관여를 안한다면 정산주기를 당겨주는 것이 바람직
<환불 요청중> 상태 관련
•
개발상 배송 상태와 결제 상태값을 매칭해서 정산을 처리하는 것 보다 결제 상태를 바라보고 정산처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므로 제공
교환 상태 없음
•
취소/재구매, 반품/재구매 절차로 진행하는 것이 교환에 필요한 실질적 시간(상품 수거/재발송) 및 비용(최초 배송비 + 교환/반품 배송비)적 측면에서 고객에게 더 유리한 측면이 있어 교환은 추후 고려
어드민 관련 공통사항
•
모든 탭에 신규 알림이 표기되지 않아 주문이 들어온 지 취소가 들어온 지 확인이 불가능함
•
탭 우측 상단에 신규 알림이 발생 했을때 숫자로 표기해주면 편리 할 것이라 판단 됨
•
신규주문 발행시 문자/카톡 등 셀러에게 알림 전달 필요
정산탭 누락 됨
•
구매 확정 된 건에 대한 정산 예정액 확인 필요
•
주문, 배송완료 건 → 정산 금액이 아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