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uplicate

주문 - 사용자 메세지 발송(알림톡)

히스토리
업데이트 버전(2023/02)
알림톡 발송 현황 및 개선사항 요약
절차
알릭톡 여부
개선사항
결제 완료
O
- 해당 알림톡만 PC에서 확인 불가 → 비즈톡 템플릿 설정에 보안 설정으로 되어 있는 경우 모바일에서만 확인 가능하도록 표기됨(결제완료, 배송지연 두 템플릿 보안 설정 되어 있음)
주문 취소 (판매자)
- 판매자 주문취소시 알림 추가 필요 (※ 주문처리 상태에 별도 정의가 안되어있음. 함께 업데이트 필요)
배송 지연
O
- 주문확인 후 송장입력이 24시간 동안 안된 경우 - 주말/공휴일이 고려되어야함
배송 시작
O
배송 완료
O
- 현재 배송트래커 적용이 안되었으므로, 메세지 제거 필요
결제 취소 승인
O
결제 취소 반려
O
반품 요청 접수
O
반품 요청 승인
O
- 내용수정: 반품 회수를 위해 판매자가 연락 예정이라는 메세지 추가
반품 요청 반려
O
반품 완료
O
문의 답변 완료
O
- 랜딩주소 추가
공통: 알림에 CTA 버튼 및 딥링크 적용
메세지별 상세 조건/내용 정의
절차
절차 세부
액션
액션 구분
클라이언트 상태
User - 알림
알림톡 내용
알림톡 템플릿
CTA 버튼명 / 링크주소
결제
결제 완료
결제
클라이언트
결제 완료
결제 완료(주문 접수) U1
[결제 완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. 상품 준비 후 배송이 시작되면 다시 안내해드리겠습니다. 여러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신 경우, 상품 별로 배송 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 ︎ 날짜 : {yyyy.mm.dd 오전 hh시 mm분} ︎ 주문번호 : {전체 글자표기} ︎ 판매자명 : {전체 글자 표기} ︎ 상품명 : {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} (외 n건) ︎ 결제 금액 : nnn,nnn,nnn원 감사합니다.
[결제 완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. 상품 준비 후 배송이 시작되면 다시 안내해드리겠습니다. 여러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신 경우, 상품 별로 배송 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 ︎ 날짜 : #{order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결제 금액 : #{purchaseAmount}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결제
주문 취소
주문 취소
셀러 어드민
취소 완료
U2-2
[결제 취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이 판매자의 요청으로 취소되었습니다.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 ︎ 결제 취소 금액 : 환불 금액 표기| 취소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 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[결제 취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이 판매자의 요청으로 취소되었습니다. ︎ 날짜 : #{order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 ︎ 결제 취소 금액 : #{refundAmount} 취소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 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배송
배송 준비중
주문 확인 처리
셀러 어드민
배송 준비중
U2-1 - 배송준비중 단계에서 24시간 경과시(주문확인 후 24시간이내 송장입력이 안된 경우, 주말/공휴일 제외)
[배송 지연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죄송하게도, 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지연되어 안내 메시지를 드립니다.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배송 지연 사유 : 상품준비중 | 배송 지연 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 ※ 배송 지연 사유가 왜 “상품 준비중”인가요? 주문량이 급증하는 경우 상품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. 최대한 빠르게 준비하고 있으니 기다려주세요! 감사합니다.
[배송 지연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죄송하게도, 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지연되어 안내 메시지를 드립니다.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배송 지연 사유 : #{reason} 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 ※ 배송 지연 사유가 왜 “상품 준비중”인가요? 주문량이 급증하는 경우 상품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. 최대한 빠르게 준비하고 있으니 기다려주세요! 감사합니다.
배송
배송
송장 번호 입력
셀러 어드민
배송중
배송 시작 알림 U3-1
[배송 시작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.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택배사 : ︎ 운송장번호 : ︎ 문의연락처 : (택배사 문의 전화 번호) 구매하신 상품이 다수일 경우, 상품 별로 배송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 상품 별로 운송장 정보 및 배송 시작일이 다를 수 있으니 이점 확인해주세요. 감사합니다.
[배송 시작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. ︎ 날짜 : #{order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택배사 : #{parcelName} ︎ 운송장번호 : #{trackingNumber} 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 구매하신 상품이 다수일 경우, 상품 별로 배송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 상품 별로 운송장 정보 및 배송 시작일이 다를 수 있으니 이점 확인해주세요. 감사합니다.
배송 조회 deartail://order-list
배송
구매 확정
구매 확정
클라이언트 or 셀러어드민(자동)
구매 확정
취소
주문 확인 전
취소
클라이언트
취소 완료
취소
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
취소 요청
클라이언트
취소 확인중
취소
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
취소 철회
클라이언트
배송 준비중
취소
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
취소 승인
셀러 어드민
취소 완료
결제 취소 완료 승인 U5-1
[결제 취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 취소가 승인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결제 취소 승인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결제 취소 금액 : 환불 금액 표기 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[결제 취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 취소가 승인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결제 취소 승인 ︎ 날짜 : #{approval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결제 취소 금액 : #{refundAmount} 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취소
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
취소 반려
셀러 어드민
배송 준비중
결제 취소 반려 U5-2
[결제 취소 반려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결제 취소가 반려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결제 취소 반려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 결제 취소 반려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[결제 취소 반려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결제 취소가 반려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#{resultMsg} ︎ 날짜 : #{reject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At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 결제 취소 반려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취소
송장 입력 후
‘구매 확정’ 외 다른 액션 불가 (→ 배송 솔루션 미사용으로 추적 불가하여 배송 완료 처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함, 2/17)
클라이언트
배송중
반품
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
반품 요청
클라이언트
반품 요청
반품 접수 U6
[반품 요청 접수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접수되었습니다. 판매자가 접수 내용 확인 후 반품이 진행됩니다. 반품과 관련한 문의가 있으실 경우 쇼핑몰로 문의해주세요.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 감사합니다.
[반품 요청 접수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접수되었습니다. 판매자가 접수 내용 확인 후 반품이 진행됩니다. 반품과 관련한 문의가 있으실 경우 쇼핑몰로 문의해주세요. ︎ 날짜 : #{return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반품
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
반품 철회
클라이언트
배송 완료
반품
배송 완료 / 반품 준비
반품 승인
셀러 어드민
회수 준비중
반품 접수 U6-2
[반품 요청 승인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승인되었습니다.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 판매자가 반품회수를 위해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. 감사합니다.
[반품 요청 승인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승인되었습니다. ︎ 날짜 : #{return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 판매자가 반품회수를 위해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.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반품
반품 중
반품 송장 입력
셀러 어드민
회수중
반품
반품 회수 완료
반품 회수 완료
셀러 어드민
회수 완료
반품
반품 완료
반품 완료
셀러 어드민
반품 완료
반품 완료 U7-1
[반품 완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완료 처리 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반품 요청 승인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환불 금액 : 환불 금액 표기 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[반품 완료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완료 처리 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#{resultMsg} ︎ 날짜 : #{returnComplete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환불 금액 : #{refundAmount} 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반품
반품 반려 완료
구매 확정
클라이언트 / 마스터
구매 확정
반품
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
반품 반려
셀러 어드민
반품 반려
반품 반려 U7-2
[반품 거부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거부 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반품 요청 반려 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 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 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 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 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 반품 요청 거부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[반품 거부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반려 처리 되었습니다. ︎ 결과 : #{resultMsg} ︎ 날짜 : #{rejectAt} 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 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 반품 요청 거부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주문 내역 확인 deartail://order-list
문의
문의 답변 U8-1
[문의 답변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작성하신 문의글의 답변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. ︎ 상품명 : ︎ 문의유형 : ︎ 문의내용 : ︎ 판매자명 : [디어테일 앱] > [xxxxxx] > [xxxxxx]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 감사합니다.
[문의 답변 안내] 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 작성하신 문의글의 답변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. ︎ 상품명 : #{productName} ︎ 문의유형 : #{inquiryType} ︎ 문의내용 : #{content} 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 [디어테일 앱] > [마이] > [문의 내역]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 감사합니다.
문의 내역 확인 deartail://inquiry-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