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
업데이트 버전(2023/02)
알림톡 발송 현황 및 개선사항 요약
절차 | 알릭톡 여부 | 개선사항 |
결제 완료 | O | - 해당 알림톡만 PC에서 확인 불가
→ 비즈톡 템플릿 설정에 보안 설정으로 되어 있는 경우 모바일에서만 확인 가능하도록 표기됨(결제완료, 배송지연 두 템플릿 보안 설정 되어 있음) |
주문 취소
(판매자) | - 판매자 주문취소시 알림 추가 필요
(※ 주문처리 상태에 별도 정의가 안되어있음. 함께 업데이트 필요) | |
배송 지연 | O | - 주문확인 후 송장입력이 24시간 동안 안된 경우
- 주말/공휴일이 고려되어야함 |
배송 시작 | O | |
배송 완료 | O | - 현재 배송트래커 적용이 안되었으므로, 메세지 제거 필요 |
결제 취소 승인 | O | |
결제 취소 반려 | O | |
반품 요청 접수 | O | |
반품 요청 승인 | O | - 내용수정: 반품 회수를 위해 판매자가 연락 예정이라는 메세지 추가 |
반품 요청 반려 | O | |
반품 완료 | O | |
문의 답변 완료 | O | - 랜딩주소 추가 |
공통: 알림에 CTA 버튼 및 딥링크 적용
•
메세지별 상세 조건/내용 정의
절차 | 절차 세부 | 액션 | 액션 구분 | 클라이언트 상태 | User - 알림 | 알림톡 내용 | 알림톡 템플릿 | CTA 버튼명 / 링크주소 | |
결제 | 결제 완료 | 결제 | 클라이언트 | 결제 완료 | 결제 완료(주문 접수) U1
| [결제 완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.
상품 준비 후 배송이 시작되면 다시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여러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신 경우, 상품 별로 배송 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
︎ 날짜 : {yyyy.mm.dd 오전 hh시 mm분}
︎ 주문번호 : {전체 글자표기}
︎ 판매자명 : {전체 글자 표기}
︎ 상품명 : {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} (외 n건)
︎ 결제 금액 : nnn,nnn,nnn원
감사합니다. | [결제 완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.
상품 준비 후 배송이 시작되면 다시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여러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신 경우, 상품 별로 배송 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
︎ 날짜 : #{order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결제 금액 : #{purchaseAmount}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결제 | 주문 취소 | 주문 취소 | 셀러 어드민 | 취소 완료 | U2-2 | [결제 취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이 판매자의 요청으로 취소되었습니다.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
︎ 결제 취소 금액 : 환불 금액 표기|
취소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
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 | [결제 취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이 판매자의 요청으로 취소되었습니다.
︎ 날짜 : #{order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
︎ 결제 취소 금액 : #{refundAmount}
취소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
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배송 | 배송 준비중 | 주문 확인 처리 | 셀러 어드민 | 배송 준비중 | U2-1
- 배송준비중 단계에서 24시간 경과시(주문확인 후 24시간이내 송장입력이 안된 경우, 주말/공휴일 제외) | [배송 지연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죄송하게도, 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지연되어 안내 메시지를 드립니다.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배송 지연 사유 : 상품준비중 | 배송 지연
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
※ 배송 지연 사유가 왜 “상품 준비중”인가요?
주문량이 급증하는 경우 상품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. 최대한 빠르게 준비하고 있으니 기다려주세요!
감사합니다. | [배송 지연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죄송하게도, 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지연되어 안내 메시지를 드립니다.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배송 지연 사유 : #{reason}
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
※ 배송 지연 사유가 왜 “상품 준비중”인가요?
주문량이 급증하는 경우 상품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. 최대한 빠르게 준비하고 있으니 기다려주세요!
감사합니다. | ||
배송 | 배송 | 송장 번호 입력 | 셀러 어드민 | 배송중 | 배송 시작 알림 U3-1 | [배송 시작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.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택배사 :
︎ 운송장번호 :
︎ 문의연락처 : (택배사 문의 전화 번호)
구매하신 상품이 다수일 경우, 상품 별로 배송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 상품 별로 운송장 정보 및 배송 시작일이 다를 수 있으니 이점 확인해주세요.
감사합니다. | [배송 시작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주문하신 상품의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.
︎ 날짜 : #{order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택배사 : #{parcelName}
︎ 운송장번호 : #{trackingNumber}
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
구매하신 상품이 다수일 경우, 상품 별로 배송시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. 상품 별로 운송장 정보 및 배송 시작일이 다를 수 있으니 이점 확인해주세요.
감사합니다. | 배송 조회
deartail://order-list | |
배송 | 구매 확정 | 구매 확정 | 클라이언트 or 셀러어드민(자동) | 구매 확정 | |||||
취소 | 주문 확인 전 | 취소 | 클라이언트 | 취소 완료 | ||||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요청 | 클라이언트 | 취소 확인중 | ||||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철회 | 클라이언트 | 배송 준비중 | ||||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승인 | 셀러 어드민 | 취소 완료 | 결제 취소 완료 승인 U5-1 | [결제 취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 취소가 승인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결제 취소 승인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결제 취소 금액 : 환불 금액 표기
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 | [결제 취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 취소가 승인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결제 취소 승인
︎ 날짜 : #{approval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결제 취소 금액 : #{refundAmount}
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취소 | 주문 확인 처리 후 / 송장 입력 전 | 취소 반려 | 셀러 어드민 | 배송 준비중 | 결제 취소 반려 U5-2 | [결제 취소 반려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결제 취소가 반려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결제 취소 반려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
결제 취소 반려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 | [결제 취소 반려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결제 취소가 반려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#{resultMsg}
︎ 날짜 : #{reject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At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
결제 취소 반려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취소 | 송장 입력 후 | ‘구매 확정’ 외 다른 액션 불가
(→ 배송 솔루션 미사용으로 추적 불가하여 배송 완료 처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함, 2/17) | 클라이언트 | 배송중 | |||||
반품 | 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 | 반품 요청 | 클라이언트 | 반품 요청 | 반품 접수 U6 | [반품 요청 접수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접수되었습니다.
판매자가 접수 내용 확인 후 반품이 진행됩니다. 반품과 관련한 문의가 있으실 경우 쇼핑몰로 문의해주세요.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
감사합니다. | [반품 요청 접수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접수되었습니다.
판매자가 접수 내용 확인 후 반품이 진행됩니다. 반품과 관련한 문의가 있으실 경우 쇼핑몰로 문의해주세요.
︎ 날짜 : #{return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반품 | 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 | 반품 철회 | 클라이언트 | 배송 완료 | |||||
반품 | 배송 완료 / 반품 준비 | 반품 승인 | 셀러 어드민 | 회수 준비중 | 반품 접수 U6-2 | [반품 요청 승인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승인되었습니다.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
판매자가 반품회수를 위해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.
감사합니다. | [반품 요청 승인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상품의 반품 요청이 승인되었습니다.
︎ 날짜 : #{return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
판매자가 반품회수를 위해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.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반품 | 반품 중 | 반품 송장 입력 | 셀러 어드민 | 회수중 | |||||
반품 | 반품 회수 완료 | 반품 회수 완료 | 셀러 어드민 | 회수 완료 | |||||
반품 | 반품 완료 | 반품 완료 | 셀러 어드민 | 반품 완료 | 반품 완료 U7-1 | [반품 완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완료 처리 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반품 요청 승인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환불 금액 : 환불 금액 표기
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 | [반품 완료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완료 처리 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#{resultMsg}
︎ 날짜 : #{returnComplete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환불 금액 : #{refundAmount}
최종 환불은 결제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2~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반품 | 반품 반려 완료 | 구매 확정 | 클라이언트 / 마스터 | 구매 확정 | |||||
반품 | 배송 완료 / 구매 확정 전 | 반품 반려 | 셀러 어드민 | 반품 반려 | 반품 반려 U7-2 | [반품 거부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거부 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반품 요청 반려
︎ 날짜 : yyyy.mm.dd 오전 hh시 mm분
︎ 주문번호 : 전체 글자표기
︎ 판매자명 : 전체 글자 표기
︎ 상품명 : (12글자 표기, 이상 말줄임표)
︎ 문의연락처 : (판매자 문의 전화 번호)
반품 요청 거부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 | [반품 거부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요청하신 주문의 반품이 반려 처리 되었습니다.
︎ 결과 : #{resultMsg}
︎ 날짜 : #{rejectAt}
︎ 주문번호 : #{orderNumber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︎ 상품명 : #{displayedName}
︎ 문의연락처 : #{contactNumber}
반품 요청 거부 문의는 문의연락처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 | 주문 내역 확인
deartail://order-list | |
문의 | 문의 답변 U8-1 | [문의 답변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작성하신 문의글의 답변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.
︎ 상품명 :
︎ 문의유형 :
︎ 문의내용 :
︎ 판매자명 :
[디어테일 앱] > [xxxxxx] > [xxxxxx]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감사합니다. | [문의 답변 안내]
안녕하세요. 디어테일입니다.
작성하신 문의글의 답변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.
︎ 상품명 : #{productName}
︎ 문의유형 : #{inquiryType}
︎ 문의내용 : #{content}
︎ 판매자명 : #{brandName}
[디어테일 앱] > [마이] > [문의 내역]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감사합니다. | 문의 내역 확인
deartail://inquiry-list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