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uplicate

OBT Task : 1. 취소/관리 (유저 주문 취소 요청/철회, 셀러 취소 관리)

정의 목적 및 운용 방식

Task의 목표 User Storyline에 대한 합의 및 그에 따른 세부 Feature를 정의하고, 파트별 진행 상태를 공유합니다.
각 세부사항을 파트별 확인 및 체크하고, Issue 사항은 항목별 Note에 작성하고, 논의하여 결정사항을 반영합니다.

Storyline

1.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[배송 준비중] 상태의 주문에 대해 [취소 요청],[취소 철회]를 할 수 있다.
2.
[취소 요청],[취소 철회] 시 유저와 셀러는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3.
셀러가 [취소 요청]된 상품을 확인하고, [취소 승인],[취소 반려] 처리를 할 수 있다.
4.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셀러의 [취소 승인],[취소 반려] 처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.
5.
유저는 취소가 반려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6.
유저가 취소 완료 및 환불 완료 시점에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7.
셀러는 취소 처리 이후 환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Task구분
No.
User Story
Detail/논의필요
Feature
Test(개발)
Test(상용)
OBT 필요/충분 조건
진행(기획)
진행(디자인)
진행(iOS)
진행(AOS)
진행(BE)
진행(adm)
일정(기획)
일정(디자인)
일정(iOS)
일정(AOS)
일정(adm)
일정(BE)
Note(issue, etc.)
Resources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배송 준비중 상태의 주문에 대해 취소 요청을할 수 있다.
취소 요청 시 사유 입력
[유저] 취소 요청, 취소 사유 입력
필요
완료
완료
완료
리뷰중
완료
-
2022/05/20
2022/05/20
2022/05/13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취소 확인중 상태의 주문에 대해 취소 철회를할 수 있다.
취소 요청 이후 취소 철회
[유저] 취소 철회
필요
완료
완료
완료
리뷰중
완료
-
2022/05/20
2022/05/20
2022/05/13
1. 취소/관리
취소 요청/철회 시 유저와 셀러는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카톡 알림 [셀러] 메일 알림
필요
완료
-
-
-
-
2022/05/04
1. 취소/관리
셀러가 취소 요청된 상품을 확인하고, 취소 승인/반려 처리를 할 수 있다.
- 취소 요청 주문 확인 - 취소 요청 사유 확인 - 취소 승인 - 취소 반려 - 취소 반려 시 사유 입력
필요
완료
-
-
-
완료
리뷰중
2022/05/04
2022/05/18
2022/05/13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셀러의 취소 승인/반려 처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.
취소 상태 확인
필요
완료
완료
완료
리뷰중
완료
-
2022/05/20
2022/05/20
2022/05/13
1. 취소/관리
유저는 취소가 반려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반려 사유 확인
필요
완료
완료
완료
리뷰중
완료
-
2022/05/20
2022/05/20
2022/05/13
1. 취소/관리
유저가 취소 완료 및 환불 완료 시점에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알림톡 제공
필요
완료
-
-
-
-
2022/05/04
1. 취소/관리
셀러는 취소 처리 이후 환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결제 상태 반영 → 환불 완료
필요
완료
-
-
-
완료
리뷰중
2022/04/29
2022/05/18
2022/05/13

테스트 진행사항

판단 기준 및 작성 방식
Task구분
No.
Storyline
Detail
Feature
OBT 필요/충분 조건
Test 사항
결과(AOS)
결과(iOS)
결과 상세(AOS)
결과 상세(iOS)
결과 상세(adm)
확인일(AOS)
확인일(iOS)
개발반영(AOS)
개발반영(iOS)
반영일(AOS)
반영일(iOS)
Note(issue, etc.)
Resources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배송 준비중 상태의 주문에 대해 취소 철회를할 수 있다.
취소 요청 이후 취소 철회
[유저] 취소 철회
필요
1. 결제 수단별 결제 가능 여부 및 반영 확인 2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결제 수단 (카드 간편결제(1Qpay), 카카오페이, 계좌이체 성공) 2-1. 취소 철회: 철회 후 취소 요청 다시 할 수 없음 → 배송 처리전까지는 가능하도록 변경 필요 수정 완료
2022/05/17
완료
완료
2022/05/16
2022/05/16
백엔드에서 취소요청/취소요청철회가 1회만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서 해당 사항 변경하면 바로 적용 가능 운영서버에서 해당 기능에 테스트가 성공하였습니다.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배송 준비중 상태의 주문에 대해 취소 요청을할 수 있다.
취소 요청 시 사유 입력
[유저] 취소 요청, 취소 사유 입력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-
2022/05/17
완료
완료
2022/05/16
2022/05/16
1. 취소/관리
취소 요청/철회 시 유저와 셀러는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카톡 알림 [셀러] 메일 알림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테스트 불가
테스트 불가
미적용 상태 (5/18기준)
-
-
-
1. 취소/관리
셀러가 취소 요청된 상품을 확인하고, 취소 승인/반려 처리를 할 수 있다.
- 취소 요청 주문 확인 - 취소 요청 사유 확인 - 취소 승인 - 취소 반려 - 취소 반려 시 사유 입력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-
-
1. 취소/관리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셀러의 취소 승인/반려 처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.
취소 상태 확인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완료
완료
2022/05/17
2022/05/16
1. 취소/관리
유저는 취소가 반려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반려 사유 확인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완료
완료
2022/05/17
2022/05/16
1. 취소/관리
유저가 취소 완료 및 환불 완료 시점에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[유저] 알림톡 제공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테스트 불가
테스트 불가
미적용된 피처 (5/18기준)
-
-
-
1. 취소/관리
셀러는 취소 처리 이후 환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결제 상태 반영 → 환불 완료
필요
1. feature 정상 제공/작동 여부 및 반영 확인
성공
성공
2022/05/17
-
-
2022/05/16

셀러 어드민 설계

Task구분
파트 구분
담당자
No
Detail
feature
우선순위
해결 여부
일정
비고
1. 취소/관리
IOS
구보성
김유준
1. 취소/관리
AOS
김지훈
1. 취소/관리
Seller ADM
김철환
1. 취소/관리
디자인
김설아
1. 취소/관리
BE
권영찬
1. 취소/관리
BE
강준혁
1. 취소/관리
BE
김동영
1. 취소/관리
BE
정시윤

참고자료

취소 요청 항목 (유저/마스터)
사유 구분
사유
앱 취소 요청 가능 시점
구매자 귀책
판매자 귀책
비고
취소 / 반품
주문 실수 (구매의사 취소, 다른 상품 구매 등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취소 / 반품
단순 변심 (상품 옵션 변경: 사이즈/색상 등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(타사 커머스의 ‘상품 옵션 변경’에 해당)
취소 / 반품
배송 지연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반품
잘못된 상품 배송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반품
상품 파손 / 불량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취소 / 반품
기타
(확인 후 판단)
(확인 후 판단)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필수 사항)
취소 반려 항목 (마스터/셀러)
사유 구분
사유
구매자 귀책
판매자 귀책
비고
취소 / 반품
주문 실수 (구매의사 취소, 다른 상품 구매 등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취소 / 반품
단순 변심 (상품 옵션 변경: 사이즈/색상 등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반품
반품 신청 기간 경과 (배송 완료 후 7일 경과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(배송 완료 7일 이후 반품 불가)
반품
상품 가치 훼손 (포장 개봉/훼손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- 식품, 화장품/미용/향수류 및 복제 가능 상품의 포장 훼손 (CD/DVD,게임,책은 포장 개봉 시 반품불가) - 상품내용 확인을 위해 포장을 훼손한 경우는 반품가능하나 포장자체가 상품가치로 인정받을 만한 경우 제외
반품
상품 가치 훼손 (상품 설치(장착)/사용/소비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- 컴퓨터, 가전/주방, 스포츠/레저/건강, 가구/인테리어 제품류
반품
상품 가치 훼손 (상품 수선/세탁/택or라벨제거)
-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- 의류/잡화, 침구/수예 제품류
반품
주문 제작 상품
-
취소 / 반품
기타
(확인 후 판단)
(확인 후 판단)
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필수 사항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