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의 목적 및 운용 방식
Task의 목표 User Storyline에 대한 합의 및 그에 따른 세부 Feature를 정의하고, 파트별 진행 상태를 공유합니다.
각 세부사항을 파트별 확인 및 체크하고, Issue 사항은 항목별 Note에 작성하고, 논의하여 결정사항을 반영합니다.
Storyline
1.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[배송 준비중] 상태의 주문에 대해 [취소 요청],[취소 철회]를 할 수 있다.
2.
[취소 요청],[취소 철회] 시 유저와 셀러는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3.
셀러가 [취소 요청]된 상품을 확인하고, [취소 승인],[취소 반려] 처리를 할 수 있다.
4.
유저가 디어테일 앱에서 셀러의 [취소 승인],[취소 반려] 처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.
5.
유저는 취소가 반려되는 경우 이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.
6.
유저가 취소 완료 및 환불 완료 시점에 이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.
7.
셀러는 취소 처리 이후 환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.
테스트 진행사항
판단 기준 및 작성 방식
Dear Tail_결제_Test Case_v.1.6.10_취소_220518
https://docs.google.com/spreadsheets/d/1vsoqw59R_X_D_Wwi_BCMmTOe5yqeIjxAmKTOZkQ0R70/edit?usp=sharing
셀러 어드민 설계
참고자료
•
취소 요청 항목 (유저/마스터)
사유 구분 | 사유 | 앱 취소 요청 가능 시점 | 구매자 귀책 | 판매자 귀책 | 비고 |
취소 / 반품 | 주문 실수 (구매의사 취소, 다른 상품 구매 등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| |
취소 / 반품 | 단순 변심 (상품 옵션 변경: 사이즈/색상 등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(타사 커머스의 ‘상품 옵션 변경’에 해당) | |
취소 / 반품 | 배송 지연 | - | ㅇ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| |
반품 | 잘못된 상품 배송 | ㅇ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| ||
반품 | 상품 파손 / 불량 | ㅇ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| ||
취소 / 반품 | 기타 | (확인 후 판단) | (확인 후 판단)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필수 사항) |
•
취소 반려 항목 (마스터/셀러)
사유 구분 | 사유 | 구매자 귀책 | 판매자 귀책 | 비고 |
취소 / 반품 | 주문 실수 (구매의사 취소, 다른 상품 구매 등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|
취소 / 반품 | 단순 변심 (상품 옵션 변경: 사이즈/색상 등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 |
반품 | 반품 신청 기간 경과 (배송 완료 후 7일 경과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(배송 완료 7일 이후 반품 불가) |
반품 | 상품 가치 훼손 (포장 개봉/훼손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- 식품, 화장품/미용/향수류 및 복제 가능 상품의 포장 훼손 (CD/DVD,게임,책은 포장 개봉 시 반품불가)
- 상품내용 확인을 위해 포장을 훼손한 경우는 반품가능하나 포장자체가 상품가치로 인정받을 만한 경우 제외 |
반품 | 상품 가치 훼손 (상품 설치(장착)/사용/소비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- 컴퓨터, 가전/주방, 스포츠/레저/건강, 가구/인테리어 제품류 |
반품 | 상품 가치 훼손 (상품 수선/세탁/택or라벨제거) | ㅇ | -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선택 사항)
- 의류/잡화, 침구/수예 제품류 |
반품 | 주문 제작 상품 | ㅇ | - | |
취소 / 반품 | 기타 | (확인 후 판단) | (확인 후 판단) | dropdown 항목으로 제공 + 사유 입력란(필수 사항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