경로
반품 관리 > 반품 조회/처리
피그마 UI 작업 후 경로 기재 예정
화면 내 구성 요소 정의
화면 타이틀
•
반품 조회/처리
•
요약
◦
반품 요청된 주문을 확인하고, 반품에 대한 수거/승인/반려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.
•
상세
◦
발송 전 주문 건을 취소하시려면 주문/배송 관리 > 주문 확인/배송 처리 메뉴에서 취소처리 하실 수 있습니다.
◦
반품요청 사유가 구매자 귀책인 경우 반품배송비를 청구할 수 있으며, 판매자 귀책인 경우 청구할 수 없습니다.
◦
반품 요청이 들어온 경우 3일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합니다.
◦
판매자는 구매자와의 연락이 되지 않거나, 분쟁이 발생한 경우 30일 이내로 승인or거부 처리하여야 하며, 30일 이상 처리되지 않고 남아있는 주문에 대해서는 디어테일에서 환불 처리 할 수 있습니다. (정산 시 해당 환불 금액 차감)
취소 처리 현황
•
해당 항목 선택 시 ‘검색영역>처리 상태’에 해당 조건 반영되며, 현황 목록 업데이트 됨
•
기본값 = 취소 요청
구분 | 마스터 | 셀러 | 설명 | 비고 |
반품 요청 | ㅇ | ㅇ | - 배송 완료/구매 확정 전 ‘반품 요청’한 상태의 주문
- 해당 건수 표기: N건 | 주문 클레임 상태가 ‘반품 요청’인 경우
N=기본 조회 기간에 해당하는 해당 상태의 건수 |
반품 회수중 | ㅇ | ㅇ | - 반품 요청에 대해 ‘반품 승인’한 상태의 주문
- 해당 건수 표기: N건 | 주문 클레임 상태가 ‘반품 승인’인 경우
N=기본 조회 기간에 해당하는 해당 상태의 건수 |
반품 회수 완료 | ㅇ | ㅇ | - 반품 승인 후 ‘반품 회수 완료’ 처리 상태의 주문
- 해당 건수 표기: N건 | 주문 배송 상태가 ‘반품 회수중’인 경우
N=기본 조회 기간에 해당하는 해당 상태의 건수 |
반품 완료 | ㅇ | ㅇ | - 반품 회수 완료 처리 후 ‘반품 완료’ 처리한 상태의 주문
- 해당 건수 표기: N건 | 주문 클레임 상태가 ‘반품 완료’인 경우
N=기본 조회 기간에 해당하는 해당 상태의 건수 |
반품 철회 | ㅇ | ㅇ | - 고객이 반품 요청 후 ‘반품 철회’한 상태의 주문
- 해당 건수 표기: N건 | 주문 클레임 상태가 ‘반품 철회’인 경우
N=기본 조회 기간에 해당하는 해당 상태의 건수 |
반품 반려 | ㅇ | ㅇ | - 고객이 반품 요청한 주문에 대해 ‘반품 반려’ 처리된 상태의 주문
- 해당 건수 표기: N건 | 주문 클레임 상태가 ‘반품 반려’인 경우
N=기본 조회 기간에 해당하는 해당 상태의 건수 |
조회 영역
•
조회 기간
◦
기준일 = 오늘
◦
조회 기간 선택 시 해당 선택 기간이 조회 기간 입력 필드에 반영
구분 | 컴포넌트 타입 | 항목 | 기본값 | 설명 |
조회 조건 유형 | dropdown | 클레임 요청일, 결제일 | 클레임 요청일 | *클레임 요청일 : 클레임이 들어온 날짜 (여기서는 반품 요청일을 의미) |
조회 기간 선택 | segmented control | 오늘, 1주일, 1개월, 3개월 | 1개월 | 1주일: 오늘 포함 이전 7일
1개월: 오늘 포함 이전 30일
3개월: 오늘 포함 이전 90일 |
조회 기간 입력 | date picker | 시작일 / 종료일 입력 | 오늘 날짜 기준 기간 입력 상태 (yyyy.mm.dd) |
•
상세 조건
구분 | 컴포넌트 타입 | 항목 | 기본값 | 비고 |
상세 조건 유형 | dropdown | 하기 상세 조회 조건 유형 정의표 참고 | 전체 | |
상세 조건 입력 | input field | 입력 제한 없음 | 비활성 |
◦
상세 조회 조건 유형 정의표
상세 조회 조건 | 상세조건 입력 제한 | 기본값 | 비고 |
전체 | 입력 불가 / 입력창 비활성 | O | |
수취인명 | 입력 제한 없음 / 입력창 활성 | - | |
구매자명 | 입력 제한 없음 / 입력창 활성 | - | |
구매자 연락처 | 입력 제한 없음 / 입력창 활성 | - | |
구매자 ID | 입력 제한 없음 / 입력창 활성 | - | |
주문 번호 | 입력 제한 없음 / 입력창 활성 | - | |
상품 주문 번호 | 입력 제한 없음 / 입력창 활성 | - | |
상품 번호 | 입력 제한 없음 / 입력창 활성 | - |
참고: 상세 조회 조건 비교 및 제공 방향
•
처리 상태
구분 | 컴포넌트 타입 | 항목 | 기본값 | 비고 |
처리 상태 | checkbox | 전체, 반품 요청, 반품 회수중, 반품 회수 완료, 반품 완료, 반품 철회, 반품 반려 | 반품 요청 | 조건 설정 후 검색 시 선택한 처리 상태에 해당하는 주문 목록 조회 |
•
검색 버튼
◦
선택 시 설정한 조건에 맞는 결과 있는 경우: 해당 주문 정보를 목록에 호출
◦
선택 시 설정한 조건에 맞는 결과 없는 경우: 검색 결과 목록의 데이터 표기 영역에 메시지 제공
▪
메시지: 데이터가 없습니다.
•
초기화 버튼
◦
선택 시 ‘조회 기간’ 및 ‘상세 조건’ 설정값 초기화
조회 결과 목록
•
검색 조건에 따른 검색 결과 제공
◦
기본 조회 기간 = 1개월
◦
‘반품 단위 = 배송 그룹’ 단위이므로 배송 그룹 단위로 보여줌
◦
목록은 복수 선택 불가(라디오 버튼 형태 제공)
•
타이틀 : 목록 (총 N개)
◦
검색 조건에 따른 검색 결과 해당 개수 표기
•
정렬 기준 및 보기 개수 설정
◦
상품은 배송 그룹 단위로 나열되며, 하기 정렬 기준에 따라 배송 그룹 단위로 정렬됨
▪
배송 그룹 = 배송 조건이 같은 상품 그룹
▪
배송 그룹 내 정렬 순서는
◦
정렬 기준 설정 dropdown
구분 | 컴포넌트 타입 | 기본값 | 설명 |
정렬 기준 선택 | dropdown | 최근 주문순 | 항목: 최근 주문순, 오래된 주문순 |
보기 개수 선택 | dropdown | 100개씩 | 1페이지당 보여줄 목록 개수
- 50개씩, 100개씩, 300개씩, 500개씩, 1000개씩 |
•
엑셀 다운로드
◦
조회된 주문에 대한 상세 정보 엑셀 다운로드 (다운로드 위치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기본 설정에 따름)
▪
엑셀 양식은 조회 결과 테이블 항목을 제공
•
파일명 및 확장자 : 디어테일_대메뉴명_yyyymmdd_hhmmss.xlsx
•
참고파일
•
목록 컨트롤 기능
◦
선택된 목록에 대한 상태 일괄 변경 가능함
▪
마스터/셀러 모두 처리 상태를 목록에서 변경 가능
◦
컨트롤 기능 버튼 선택 시 알림창 제공
▪
취소, 확인 버튼 제공
•
취소 선택 시: 창 닫힘, 미적용
•
확인 선택 시: 창 닫힘, 해당 기능 실행 팝업 제공(하기 목록 컨트롤 기능 정의표 참고)
▪
case별 알림창 제공 메시지
구분 | 마스터/셀러 제공 구분 | 메시지 | 제공 버튼 |
목록 미선택 시 | 마스터&셀러 | 상품을 선택해 주세요. | 확인 |
상품 선택 후 ‘반품 승인’ 버튼 누를 시 | 마스터&셀러 | 주문의 취소/반품 처리는 상품 개별 단위가 아닌 배송 그룹 단위로만 가능합니다.
선택하신 상품의 배송 그룹 단위로 해당 목록이 제공됩니다. | 확인 |
상품 선택 후 ‘반품 반려’ 버튼 누를 시 | 마스터&셀러 | 주문의 취소/반품 처리는 상품 개별 단위가 아닌 배송 그룹 단위로만 가능합니다.
선택하신 상품의 배송 그룹 단위로 해당 목록이 제공됩니다. | 확인 |
◦
목록 컨트롤 기능 정의표
▪
주문의 클레임/배송 상태에 따라 기능 활성/비활성 : 활성 클레임 상태 / 활성 배송 상태 항목에 해당하는 상태일 경우 활성, 나머지 비활성
구분 | 마스터/셀러 제공 구분 | 컴포넌트 타입 | 설명 | 조건 | 활성 배송 상태 |
반품 승인 처리 | 마스터&셀러 | button | 반품 요청 | - | |
회수 정보 수정 | 마스터&셀러 | button | 반품 승인 | 반품 회수중 | |
반품 회수 완료 처리 | 마스터&셀러 | button | 회수정보 입력/수정 | 반품 회수중 | |
반품 완료 처리 | 마스터&셀러 | button | 반품 회수 완료처리 | 반품 회수 완료 | |
반품 반려 처리 | 마스터&셀러 | button | 반품 요청 | - |
•
반품 현황 테이블 항목 정의
: 항목 제공 순서는 하기 표의 항목순
구분 | 항목 | 마스터/셀러 제공 구분 | 설명 | 하이퍼링크 | 테이블 입력 가능 여부 | 비고 |
주문 인지 | 상품 주문 번호 | 마스터 & 셀러 | 결제 시점에 생성된 상품 주문 번호 표기 / 표기 규칙은 개발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름 | o (→상품 주문 상세) | - | |
주문 인지 | 주문 번호 | 마스터 & 셀러 | 결제 시점에 생성된 주문 번호 표기 / 표기 규칙은 개발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름 | o (→주문 상세) | - | |
주문 인지 | 주문 번호(관리자용) | 마스터 only | 결제 시점에 생성된 주문 번호 표기 / 표기 규칙은 개발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름 | o (→주문 상세) | - | 참고 |
주문 인지 | 주문 일시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번호 생성 시점 yyyy.mm.dd hh:mm:ss | - | - | 참고 |
주문 인지 | 입점사명 | 마스터 only | 해당 주문 입점사명 표기 | - | - | |
주문 파악 | 결제 상태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처리 상태에 따른 결제 상태 표기
- 참고 | - | - | |
주문 파악 | 배송 상태 | 마스터 & 셀러 | 배송 솔루션 배송 추적 값 or 처리 상태에 따른 표기
- 주문 확인 처리 전 : -
- 주문 확인 처리 시 : 배송 준비중
- 배송 완료 처리 시 : 배송 완료
- 반품 승인 처리 시 : 반품 수거중
- 반품 수거 완료 처리 시 : 반품 수거 완료 | - | - | |
주문 파악 | 클레임 상태 | 마스터 & 셀러 | 취소/반품 처리에 따른 상태 표기
- 참고 | - | - | |
클레임 정보 파악 | 반품 요청일 | 마스터 & 셀러 | 반품 요청 시점 yyyy.mm.dd hh:mm:ss | - | - | |
클레임 정보 파악 | 반품 사유 | 마스터 & 셀러 | 고객이 취소 요청 시 선택한 사유 항목 제공
참고 | o (→반품 사유 상세 팝업) | - |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별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|
클레임 정보 파악 | 반품 승인일 | 마스터 & 셀러 | 반품 승인 시점 yyyy.mm.dd hh:mm:ss | - | - | |
클레임 정보 파악 | 반품 회수 완료일 | 마스터 & 셀러 | 반품 회수 완료 처리 시점 yyyy.mm.dd hh:mm:ss | |||
클레임 정보 파악 | 반품 완료일 | 마스터 & 셀러 | 반품 완료 처리 시점 yyyy.mm.dd hh:mm:ss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상품 코드(상품id) | 마스터 & 셀러 | 어드민에 등록된 상품 id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상품명 | 마스터 & 셀러 | 어드민에 등록된 상품명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옵션 정보 | 마스터 & 셀러 | 옵션명, 옵션값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수량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수량 정보 표기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상품 가격 | 마스터 & 셀러 | 상품 판매가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상품별 할인액 | 마스터 & 셀러 | 상품 할인가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옵션 가격 | 마스터 & 셀러 | 상품 옵션가 | - | - | |
상품 파악 | 상품별 총 주문 금액 | 마스터 & 셀러 | =상품 판매가-상품할인가+상품 옵션가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발송 처리일 | 마스터 & 셀러 | 송장 정보 입력 시점
- yyyy.mm.dd hh:mm:ss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배송 방법 | 마스터 & 셀러 | 상품에 설정된 배송 정책(배송 방식 설정)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택배사 | 마스터 & 셀러 | 상품에 설정된 배송 정책(택배사)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송장 번호 | 마스터 & 셀러 | 해당 주문에 입력된 송장 번호 표기
- 없을 경우: -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구매자명 | 마스터 & 셀러 | 해당 결제 건의 구매자명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구매자 ID | 마스터 & 셀러 | 해당 결제 건의 구매자 id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구매자 연락처 | 마스터 & 셀러 | 해당 결제 건의 구매자 연락처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배송 상세 주소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시 사용자 입력값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우편번호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시 사용자 입력값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수취인명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시 사용자 입력값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수취인 연락처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시 사용자 입력값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배송 메시지 | 마스터 & 셀러 | 주문 시 사용자 입력값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배송비 | 마스터 & 셀러 | 해당 상품 주문 배송비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배송 완료일 | 마스터 & 셀러 | 배송추적 솔루션 연동 데이터 or 사용자/시스템 배송 완료 처리 시점
- yyyy.mm.dd hh:mm:ss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반품 배송비 | 마스터 & 셀러 | 해당 상품 주문의 반품 배송비 | |||
배송 정보 파악 | 반품 배송 방법 | 마스터 & 셀러 | 반품 회수 정보 입력 시 선택한 배송 방법
- 없을 경우: -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반품 택배사 | 마스터 & 셀러 | 반품 회수 정보 입력 시 선택한 택배사
- 없을 경우: - | - | - | |
배송 정보 파악 | 반품 송장 번호 | 마스터 & 셀러 | 반품 회수 정보 입력 시 송장 번호 입력값
- 없을 경우: - | - | - | |
배송 상세 정보 파악 | 판매자 반품지 | 마스터 & 셀러 | ㅇ (→판매자 반품지 상세 팝업) |
반품지 확인 참고
수거 정보 수정 참고
푸터 영역
•
공통 UI 정의 참고